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Netflix Originals] 남일 같지 않아 더 섬뜩했던 영화 <84㎡(Wall to wall)>

by jjjeongmile 2025. 10. 22.

84제곱미터 포스터
출처 : 나무위키

영화 <84 (Wall to wall)> 정보

개봉일 : 2025.7.18 (Netflix 전 세계 공개)

등급 : 15세 이상 관람가

장르 : 스릴러, 심리 스릴러

국가 : 대한민국

러닝타임 : 118분

스트리밍 : Netflix

Overview
아파트가 무슨 죄야? 결국 사람이 문제지
84제곱미터 아파트로 내 집 마련에 성공한 영끌족 우성이정체를 알 수 없는 층간소음에 시달리며 벌어지는 예측불허 스릴러
(출처 : 나무위키)

영화 <84 (Wall to wall)> 줄거리

영화는 2021년 4월, 주인공 노우성(강하늘)이 서울에 10억 9천만 원짜리 84제곱미터 아파트를 장만하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퇴직금 중간 정산, 원룸 보증금, 대출, 심지어 어머니의 마늘밭까지 탈탈 끌어모아 국민평형 32평 아파트로 내 집 마련에 성공한 우성은 결혼을 약속한 연인과 행복한 미래를 꿈꿉니다.

 

하지만 3년이 흐른 2024년 8월, 우성의 상황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아파트 시세는 8억대로 폭락했고, 약혼자는 떠나갔으며, 7억이 넘는 대출의 원리금을 갚기 위해 낮에는 회사원으로, 밤에는 배달 아르바이트로 하루하루를 버텨냅니다. 영끌로 마련한 내 집에서조차 편히 쉴 수 없는 것은 정체불명의 층간 소음 때문입니다.

 

어느 날 새벽 4시 반, 알람 소리에 깬 우성은 자신의 집 현관문에 층간 소음을 일으키지 말라는 포스트잇을 붙이고 있는 1301호 주민 주경을 발견합니다. 자신은 배달 일로 집에 거의 없는데도 층간 소음의 주범으로 몰리게 된 우성은 억울함과 분노를 느낍니다. 입주민 대표 은화(염혜란)는 GTX 개통을 앞두고 집값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조용히 해결하라고 압박하고, 아파트 주민들은 우성을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봅니다.

 

소음의 진짜 근원지를 찾기 위해 우성은 윗집에 사는 진호(서현우)와 함께 조사를 시작하지만, 조사 과정에서 이웃들 간의 불신과 갈등은 점점 깊어지고,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연쇄적으로 벌어지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는 방향으로 치닫습니다. 아파트라는 한정된 공간 속에서 펼쳐지는 인물들의 욕망과 광기는 관객을 긴장 속으로 몰아넣습니다.

 

총평

제목만 보았을 때, 사회 문제를 다루고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던 영화입니다. (포스터를 봤다면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었겠지만요.) 영화 84제곱미터는 현대 한국 사회의 주거 문제를 스릴러 장르로 풀어낸 작품입니다.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로 현실적 공포를 그려낸 김태준 감독은 이번 작품에서도 일상 속 불안을 효과적으로 포착해 냅니다. 특히 이번 영화는 감독 자신이 직접 경험한 층간 소음 스트레스를 바탕으로 구상한 이야기라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보다 생생한 현실감을 전달합니다.

 

제목인 84제곱미터는 국민평형으로 불리는 가장 대중적인 아파트 크기입니다. 한국인들에게 성공과 안정의 상징이기도 하죠. 개인적으로 한국에서의 층간 소음 문제를 더 잘 보여주는 제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는 이 꿈의 공간이 얼마나 쉽게 악몽으로 변할 수 있는지를 냉철하게 보여줍니다. 영끌족의 현실, 자가와 전월세 간의 갈등, 집값에 대한 집착, 이웃 간 불신 등 한국 사회의 여러 문제를 '층간 소음'이라는 소재로 압축해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우 강하늘은 빚더미에 앉아 하루하루 버티며 살아가는 평범한 청년의 모습을 설득력 있게 연기합니다. 처절하면서도 어딘가 허술한 캐릭터를 자연스럽게 소화하며 관객의 공감과 응원을 끌어내는듯 합니다. 


특히 84제곱미터는 층간 소음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상황들이 관객을 스크린 속으로 끌어당깁니다. 저 역시도 층간 소음 때문에 고통받았고, 현재도 고통받고 있기에 더욱 공감이 가고 더 섬뜩하기도 했습니다. 보는 내내 속이 답답한 느낌이 들었달까요. 층간 소음이라는 것이 얼마나 생활을 피폐하게 만들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개 직후 넷플릭스 국내 1위에 오르며 화제를 모은 이 작품은 내 집 마련이라는 꿈이 어떻게 개인을 파괴하고 공동체를 붕괴시키는지를 보여줍니다. 완벽한 작품은 아니지만, 우리 시대의 아픈 현실을 예리하게 포착한 문제작임은 분명합니다. 특히 부동산 문제와 층간 소음으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 영화가 주는 메시지에 깊이 공감하실 것입니다. 현실 기반의 사회적 스릴러를 찾고 계신다면 84제곱미터를 추천합니다.